스프레드 문법 (Spread Syntax)
하나로 뭉쳐 있는 여러 값들의 집합을 펼쳐서 개별적인 값들의 목록으로 만드는 문법
- ... 의 형태로 사용한다.
- 스프레드 문법을 사용할 수 있는 대상은 Array, String, Map, Set, DOM 컬렉션(NodeList, HTMLCollection), arguments와 같이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는 이터러블에 한정된다.
// ... [1, 2, 3]은 [1, 2, 3]을 개별 요소로 분리한다(-> 1, 2, 3).
console.log(...[1, 2, 3]); // 1 2 3
// 문자열은 이터러블이다.
console.log(...'Hello'); // H e l l o
// Map과 Set은 이터러블이다.
console.log(...new Map([['a', '1'], ['b', '2']])); // ['a', '1'] ['b', '2']
console.log(...new Set([1, 2, 3])); // 1 2 3
//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는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이 될 수 없다.
console.log(...{ a: 1, b: 2 });
// TypeError: Found non-callable @@iterator
- 스프레드 문법의 결과물은 값으로 사용할 수 없고, 아래와 같이 쉼표로 구분한 값의 목록을 사용하는 문맥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 함수 호출문의 인수 목록
- 배열 리터럴의 요소 목록
- 객체 리터럴의 프로퍼티 목록
함수 호출문의 인수 목록에서 사용하는 경우
- Math.max 메서드는 매개변수 개수를 확정할 수 없는 가변 인자 함수이다.
- 즉, 개수가 정해져 있지 않은 여러 개의 숫자를 인수로 전달받아 인수 중에서 최대값을 반환한다.
- 만약 Math.max 메서드에 숫자가 아닌 배열을 인수로 전달하면 최대값을 구할 수 없으므로 NaN을 반환한다.
const arr = [1, 2, 3];
// 배열 arr의 요소 중에서 최대값을 구하기 위해 Math.max를 사용한다.
const max = Math.max(arr); // NaN
Math.max([1, 2, 3]); // NaN
Math.max(1); // 1
Math.max(1, 2); // 2
Math.max(1, 2, 3); // 3
Math.max(); // Infinity
-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배열을 펼쳐서 요소들을 개별적인 값들의 목록으로 만든 후, Math.max 메서드의 인수로 전달해야 한다.
- 스프레드 문법이 제공되기 이전에는 Function.prototype.apply를 사용했지만 스프레드 문법을 사용하면 더 간결하고 가독성이 좋다.
- 스프레드 문법은 Rest 파라미터와 형태가 동일하여 혼동할 수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 Rest 파라미터는 함수에 전달된 인수들의 목록을 배열로 전달받기 위해 매개변수 이름 앞에 ...을 붙이는 것이다.
- 스프레드 문법은 여러 개의 값이 하나로 뭉쳐 있는 배열과 같은 이터러블을 펼쳐서 개별적인 값들의 목록을 만드는 것이므로 Rest 파라미터와 스프레드 문법은 서로 반대의 개념이다.
배열 리터럴 내부에서 사용하는 경우
- 스프레드 문법을 배열 리터럴에서 사용하면 더욱 간결하고 가독성 좋게 표현할 수 있다.
✅concat
// ES5
var arr = [1, 2].concat([3, 4]);
console.log(arr); // [1, 2, 3, 4]
// ES6
const arr = [... [1, 2], ... [3, 4]];
console.log(arr); // [l, 2, 3, 4]
✅splice
// ES5
var arr1 = [1, 4];
var arr2 = [2, 3];
// 세 번째 인수 arr2를 해체하여 전달해야 한다.
// 그렇지 않으면 arrl에 arr2 배열 자체가 추가된다.
arrl.splice(1, 0, arr2);
// 기대한 결과는 [1, [2, 3], 4]가 아니라 [1, 2, 3, 4]이다.
console.log(arr1) ; // [1, [2, 3], 4]
// 이 경우 Function.prototype.apply 메서드를 사용하여 splice를 호출해야 한다.
var arr1 = [1, 4];
var arr2 = [2, 3];
Array.prototype.splice.apply(arr1, [1, 0].concat(arr2));
console.log(arr1); // [1, 2, 3, 4]
// ES6
const arr1 = [1, 4];
const arr2 = [2, 3];
arr1.splice(l, 0, ...arr2);
console.log(arr1) ; // [1, 2, 3, 4]
✅배열 복사
// E55
// ES5에서 배열을 복사하려면 slice 메서드를 사용한다.
var origin = [1, 2];
var copy = origin.slice();
console.log(copy); // [1, 2]
console.log(copy === origin); // false
// ES6
const origin = [1, 2];
const copy = [...origin];
console.log(copy); // [1, 2]
console.log(copy === origin); // fa1se
// 이때 원본 배열의 각 요소를 얕은 복사하여 새로운 복사본을 생성한다.
// 이는 slice 메서드도 마찬가지이다.
✅이터러블을 배열로 변환
// ES5
// ES5에서 이터러블을 배열로 변환하려면 Function.prototype.apply 또는 Function.prototype.call
// 메서드를 사용하여 Slice 메서드를 호출해야 한다.
function sum() {
// 이터러블이면서 유사 배열 객체인 arguments틀 배열로 변환
var args = Array.prototype.slice.call(arguments);
return args.reduce(function (pre, cur) {
return pre + cur;
}, 0);
}
console.log(sum(1, 2, 3)); // 6
// 이터러블이 아닌 유사 배열 객체
const arrayLike = {
0: 1,
1: 2,
2: 3,
length: 3
};
const arr = Array.prototype.slice.call(arrayLike); // [1, 2, 3]
console.log(Array.isArray(arr)); // true
// ES6
function sum() {
// 이터러블이면서 유사 배열 객체인 arguments를 배열로 변환
return [...arguments].reduce((pre, cur) => pre + cur, 0);
}
console.log(sum(1, 2, 3)); // 6
// 위의 방식보다 Rest 파라미터를 사용하는 방식이 낫다.
// Rest 파라미터 args는 함수에 전달된 인수들의 목록을 배열로 전달받는다.
const sum = (...args) => args.reduce((pre, cur) => pre + cur, 0);
console.log(sum(1, 2, 3)); // 6
// 단, 이터러블이 아닌 유사 배열 객체는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이 될 수 없다.
// 이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Array.from 메서드를 사용한다.
// Array.from은 유사 배열 객체 또는 이터러블을 배열로 변환한다.
Array.from(arrayLike); // [1, 2, 3]
객체 리터럴 내부에서 사용하는 경우
-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은 이터러블이어야 하지만 스프레드 프로퍼티 제안은 일반 객체를 대상으로도 스프레드 문법의 사 용을 허용한다.
// 스프레드 프로퍼티
// 객체 복사 (얕은 복사)
const obj = { x: 1, y: 2 };
const copy = { ...obj };
console.log(copy); // { x: 1, y: 2 }
console.log(obj === copy); // false
// 객체 병합
const merged = { X: 1, y: 2, ...{ a: 3, b: 4}};
console.log(merged); // { x: 1, y: 2, a: 3, b: 4 }
// 스프레드 프로퍼티가 제안되기 이전에는 Object.assign 메서드를 사용하여
// 여러 개의 객체를 병합하거나 특정 프로퍼티를 변경 또는 추가했다.
// 객체 병합. 프로퍼티가 중복되는 경우 뒤에 위치한 프로퍼티가 우선권을 갖는다.
const merged = Object.assign({}, { x: 1, y: 2 }, { y: 10, z: 3 });
console.log(merged); // { x: 1, y: 10, z: 3 }
// 특정 프로퍼티 변경
const changed = Object.assign({}, { x: 1, y: 2 }, { y: 100 });
console.Log(changed); // { x: 1, y: 100 }
// 프로퍼티 추가
const added = Object.assign({}, { x: 1, y: 2 }, { z: 0 });
console.log(added); // { x: 1, y: 2, z: 0 }
// 객체 병합. 프로퍼티가 중복되는 경우 뒤에 위치한 프로퍼티가 우선권을 갖는다.
const merged = { ... { x: 1, y: 2 }, ...{ y: 10, z: 3 } };
console.log(merged); // { x: 1, y: 10, z: 3 }
// 특정 프로퍼티 변경
const changed = { ... { x: 1, y: 2 }, y: 100 };
// changed = { ... { x: 1, y: 2 }, ... { y: 100 } }
console.log(changed); // { x: 1, y: 100 }
// 프로퍼티 추가
const added = { ... { x: 1, y: 2 }, z: 0 };
// added = { ...{ x: 1, y: 2}, ...{ z: 0 } }
console.log(added); // { x: 1, y: 2, z: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