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벌이란?
ES6에서 도입된 7번째 데이터 타입으로 변경 불가능한 원시 타입의 값
- 자바스크립트에는 6개의 타입 즉, 문자열, 숫자, 불리언, undefined, null, 객체 타입이 있었다.
- 심벌 값은 다른 값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이기 때문에 주로 이름의 충돌 위험이 없는 유일한 프로퍼티 키를 만들기 위해 사용한다.
- 프로퍼티 키로 사용할 수 있는 값은 빈 문자열을 포함하는 모든 문자열 또는 심벌 값이다.
심벌 값의 생성
✅Symbol 함수
- 심벌 값은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한다.
- 다른 원시값, 즉 문자열, 숫자, 불리언, undefined, null 타입의 값은 리터럴 표기법을 통해 값을 생성할 수 있지만 심벌 값은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해야 한다.
//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생성한다.
const mySymbol = Symbol();
console.log(typeof mySymbol); // symbol
//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다.
console.log(mySymbol); // Symbol()
- Symbol 함수에는 선택적으로 문자열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 이 문자열은 생성된 심벌 값에 대한 설명으로 디버깅 용도로만 사용되며, 심벌 값 생성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는다.
- 심벌 값도 문자열, 숫자, 불리언과 같이 객체처럼 접근하면 암묵적으로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 심벌 값은 암묵적으로 문자열이나 숫자 타입으로 변환되지 않는다.
- 단. 불리언 타입으로는 암묵적으로 타입 변환된다.
// 심벌 값에 대한 설명이 같더라도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생성한다.
const mySymbol1 = Symbol('mySymbol');
const mySymbol2 = Symbol('mySymbol');
console.log(mySymbol1 === mySymbol2); // false
const mySymbol = Symbol('mySymbol');
// 심벌도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console.log(mySymbol.description); // mySymbol
console.log(mySymbol.toString()); // Symbol(mySymbol)
✅Symbol.for / Symbol.keyFor 메서드
- Symbol.for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키로 사용하여 키와 심벌 값의 쌍들이 저장되어 있는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서 해당 키와 일치하는 심벌 값을 검색한다.
- 검색에 성공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지 않고 검색된 심벌 값을 반환한다.
- 검색에 실패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여 Symbol.for 메서드의 인수로 전달된 키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한 후, 생성된 심벌 값을 반환한다.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서 심벌 값을 검색할 수 있는 키를 지정할 수 없으므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등록되어 관리되지 않는다.
- 하지만 Symbol.for 메서드를 사용하면 어플리케이션 전역에서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상수인 심벌 값을 단 하나만 생성하여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를 통해 공유할 수 있다.
- Symbol.keyFor 메서드를 사용하면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할 수 있다.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없으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
const s1 = Symbol.for('mysymbol');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
Symbol.keyFor(s1); // mySymbol
//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한 심벌 값은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등록되어 관리되지 않는다.
const s2 = Symbol('foo');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
Symbol.keyFor(s2); // undefined
심벌과 상수
- 값에는 특별한 의미가 없고 상수 이름 자체에 의미가 있는 경우, 변경/중복될 가능성이 있는 무의미한 상수 대신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사용할 수 있다.
// 위, 아래, 왼쪽, 오른쪽을 나타내는 상수를 정의한다.
//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심벌 값으로 상수 값을 생성한다.
const Direction = {
UP: Symbol('up'),
DOWN: Symbol('down'),
LEFT: Symbol('left'),
RIGHT: Symbol('right')
};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 (myDirection === Direction.UP) {
console.log('You are going UP.');
}
심벌과 프로퍼티 키
-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려면 프로퍼티 키로 사용할 심벌 값에 대괄호를 사용해야 한다.
- 프로퍼티에 접근할 때도 마찬가지로 대괄호를 사용 해야 한다.
- 심벌 값은 유일무이한 값이므로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만들면 다른 프로퍼티 키와 절대 충돌하지 않는다.
- 기존 프로퍼티 키와 충돌하지 않는 것은 물론, 미래에 추가될 어떤 프로퍼티 키와도 충돌할 위험이 없다.
const obj = {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
[Symbol.for('mySymbol')]: 1
};
obj[Symbol.for('mySymbol')]; // 1
심벌과 프로퍼티 은닉
-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생성한 프로퍼티는 for … in 문이나 Object.keys, Object.getOwnPropertyNames 메서드로 찾을 수 없다.
- 이처럼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프로퍼티를 생성하면 외부에 노출할 필요가 없는 프로퍼티를 은닉할 수 있다.
- 하지만 프로퍼티를 완전하게 숨길 수 있는 것은 아니고, ES6에서 도입된 Object.getOwnPropertySymbols 메서드를 사용하면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생성한 프로퍼티를 찾을 수 있다.
Well-known Symbol
- 자바스크립트가 기본 제공하는 빌트인 심벌 값은 Symbol 함수의 프로퍼티에 할당되어 있다.
- 자바스크립트가 기본 제공하는 빌트인 심벌 값을 ECMAScript 사양에서는 Well-known Symbol이라 부른다.
- Well-known Symbol은 자바스크립트 엔진의 내부 알고리즘에 사용된다.
- 예를 들어, Array, String, Map, Set, TypedArray, arguments, NodeList, HTMLCollection과 같이 for... of 문으로 순회 가능한 빌트인 이터러블은 Well-known Symbol인 Symbol.iterator를 키로 갖는 메서드를 갖고, 그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를 반환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 빌트인 이터러블은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한다.
- 만약 빌트인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를 이터러블처럼 동작하도록 구현하고 싶다면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따르면 된다.
- 즉, ECMAScript 사양에 규정되어 있는 대로 Well-known Symbol인 Symbol.iterator를 키로 갖는 메서드를 객체에 추가하고 이터레이터를 반환하도록 구현하면 그 객체는 이터러블이 된다.
- 심벌은 중복되지 않는 상수 값을 생성하는 것은 물론, 기존에 작성된 코드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프로퍼티를 추가하기 위해, 즉 하위 호환성을 보장하기 위해 도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