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t
중복되지 않는 유일한 값들의 집합(set)
- Set 객체는 배열과 유사하지만 아래와 같은 차이가 있다.
구분 |
배열 |
Set 객체 |
동일한 값을 중복하여 포함할 수 있다. |
O |
X |
요소 순서에 의미가 있다. |
O |
X |
인덱스로 요소에 접근할 수 있다. |
O |
X |
- Set의 특성은 수학적 집합의 특성과 같아 Set을 통해 교집합, 합집합, 차집합, 여집합 등을 구현할 수 있다.
✅Set 객체의 생성
Set 생성자 함수로 생성
- Set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Set 객체를 생성한다.
- 이때 이터러블의 중복된 값은 Set 객체에 요소로 저장되지 않는다.
- 중복을 허용하지 않는 Set 객체의 특성을 활용하여 배열에서 중복된 요소를 제거할 수 있다.
✅요소 개수 확인
- Set.prototype.size 프로퍼티를 사용하여 요소의 개수를 확인할 수 있다.
const { size } = new Set([l, 2, 3, 3]);
console.log(size); // 3
- size 프로퍼티는 setter 함수 없이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이므로 size 프로퍼티에 숫자를 할당하여 Set 객체의 요소 개수를 변경할 수 없다.
✅요소 추가
- Set.prototype.add 메서드를 사용하여 객체에 요소를 추가할 수 있다.
const set = new Set();
console.log(set); // Set(0) {}
set.add(1);
console.log(set); // Set(1) {1}
set.add(2).add(3);
console.log(set); // Set(3) {1, 2, 3}
set.add(2).add(3).add(3);
console.log(set); // Set(3) {1, 2, 3}
- add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Set 객체를 반환하므로 add 메서드를 호출한 후에 add 메서드를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있다.
- Set 객체에 중복된 요소의 추가는 허용되지 않는다. (에러 발생X, just 무시)
- 일치 비교 연산자 ===는 NaN과 NaN을 다르다고 평가하지만 Set 객체는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 +0과 -0도 마찬가지이다.
- 객체나 배열과 같이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값을 요소로 저장할 수 있다.
✅요소 존재 여부 확인
- Set.prototype.has 메서드를 사용하여 객체에 특정 요소가 존재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 has 메서드는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const set = new Set([1, 2, 3]);
console.log(set.has(2)); // true
console.log(set.has(4)); // false
✅요소 삭제
- Set.prototype.delete 메서드를 사용하여 객체의 특정 요소를 삭제할 수 있다.
-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 따라서 Set.prototype.add 메서드와 달리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없다.
- Set 객체는 인덱스를 갖지 않으므로 delete 메서드에는 인덱스가 아닌 삭제하려는 요소값을 인수로 전달해야 한다.
- 만약 존재하지 않는 Set 객체의 요소를 삭제하려 하면 에러 없이 무시된다.
const set = new Set([1, 2, 3]);
// 요소 2를 삭제한다.
set.delete(2);
console.log(set); // Set(2) {1, 3}
// 요소 1을 삭제한다.
set.delete(1);
console.log(set); // Set(1) {3}
✅요소 일괄 삭제
- Set.prototype.clear 메서드를 사용하여 객체의 모든 요소를 일괄적으로 삭제할 수 있다.
- clear 메서드는 언제나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t set = new Set([1, 2, 3]);
set.clear();
console.log(set); // Set(0) {}
✅요소 순회
- Set.prototype.forEach 메서드를 사용하여 객체의 요소를 순회할 수 있다.
- Array.prototype.forEach 메서드와 유사하게 콜백함수와 forEach 메서드의 콜백 함수 내부에서 this로 사용될 객체를 인수로 전달한다.
- 이때 콜백함수는 아래 3개의 인수를 전달받는다.
- 첫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
- 두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
- 세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Set 객체 자체
- Set 객체는 이터러블이므로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 Set 객체는 요소의 순서에 의미를 갖지는 않지만 다른 이터러블의 순회와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해 순회하는 순서는 요소가 추가된 순서를 따른다.
✅집합 연산
1️⃣교집합
교집합 A∩B는 집합 A와 집합 B의 공통 요소로 구성된다.
Set.prototype.intersection = function (set) {
return new Set([...this].filter (v => set.has(v)));
};
2️⃣합집합
합집합 A∪B는 집합 A와 집합 B의 중복 없는 모든 요소로 구성된다.
Set.prototype.union = function (set) {
return new Set([...this, ...set]);
};
3️⃣차집합
차집합 A-B는 집합 A에는 존재하지만 집합 B에는 존재하지 않는 요소로 구성된다.
Set.prototype.difference = function (set) {
return new Set([...this].filter(v => !set.has(v)));
};
4️⃣부분 집합과 상위 집합
집합 A가 집합 B에 포함되는 경우(A⊆B) 집합 A는 집합 B의 부분집합이며 집합 B는 집합 A의 상위 집합이다.
Set.prototype.isSuperset = function (subset) {
const supersetArr = [...this];
return [...subset].every(v => supersetArr.includes(v));
};
Map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컬렉션
- Map 객체는 객체와 유사하지만 아래와 같은 차이가 있다.
구분 |
객체 |
Map 객체 |
키로 사용할 수 있는 값 |
문자열 또는 심벌 값 |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 |
이터러블 |
X |
O |
요소 개수 확인 |
Object.keys(obj).length |
map.size |
✅Map 객체의 생성
Map 생성자 함수로 생성
- Map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빈 Map 객체가 생성된다.
- Map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Map 객체를 생성한다.
- 이때 인수로 전달되는 이터러블은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요소로 구성되어야 한다.
- 이터러블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면 값이 덮어써지므로 Map 객체에는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할 수 없다.
✅요소 개수 확인
- Map.prototype.size 프로퍼티를 사용하여 객체의 요소 개수를 확인할 수 있다.
const { size } = new Map([[ 'key1', 'value1'], ['key2', 'value2']]);
conso1e.log(size); // 2
- size 프로퍼티는 setter 함수 없이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이므로 size 프로퍼티에 숫자를 할당하여 Map 객체의 요소 개수를 변경할 수 없다.
✅요소 추가
- Map.prototype.set 메서드를 사용하여 객체에 요소를 추가할 수 있다.
- set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Map 객체를 반환하므로 set 메서드를 호출한 후에 set 메서드를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있다.
- Map 객체에는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를 추가하면 에러 없이 값이 덮어 써진다.
- 일치 비교 연산자 ===을 사용하면 NaN과 NaN을 다르다고 평가하지만 Map 객체는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 +0과 -0은 일치 비교 연산자 ===와 마찬가지로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 객체는 문자열 또는 심벌 값만 키로 사용할 수 있지만 Map 객체는 키 타입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을 키로 사용할 수 있다.
const map = new Map();
console.log(map); // Map(0) {}
map.set('key1', 'value1');
console.log(map); // Map(1) {"key1" => "value1"}
map
.set('key1', 'value1')
.set('key2', 'value2');
console.log(map); // Map(2) {"key1" => "value1", "key2" => "value2"}
✅요소 취득
- Map.prototype.get 메서드를 사용하여 객체에서 특정 요소를 취득할 수 있다.
- get 메서드의 인수로 키를 전달하면 Map 객체에서 인수로 전달한 키를 갖는 값을 반환한다.
- Map에서 인수로 전달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지 않으면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map
.set(lee, 'developer')
.set(kim, 'designer');
console.log(map.get(lee)); // developer
console.log(map.get('key')); // undefined
✅요소 존재 여부 확인
- Map.prototype.has 메서드를 사용하여 객체에 특정 요소가 존재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 has 메서드는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console.log(map.has(lee)); // true
console.log(map.has('key')); // false
✅요소 삭제
- Map.prototype.delete 메서드를 사용하여 객체의 요소를 삭제할 수 있다.
-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 만약 존재하지 않는 키로 Map 객체의 요소를 삭제하려 하면 에러 없이 무시된다.
-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하므로 set 메서드와 달리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없다.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delete(kim);
console.log(map); // Map(1) { {name: "Lee"} => "developer" }
✅요소 일괄 삭제
- Map.prototype.clear 메서드를 사용하여 객체의 요소를 일괄적으로 삭제할 수 있다.
- clear 메서드는 언제나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clear();
console.log(map); // Map(0) {}
✅요소 순회
- Map.prototype.forEach 메서드를 사용하여 객체의 요소를 순회할 수 있다.
- Array.prototype.forEach 메서드와 유사하게 콜백함수와 forEach 메서드의 콜백 함수 내부에서 this로 사용될 객체를 인수로 전달한다.
- 이때 콜백함수는 아래 3개의 인수를 전달받는다.
- 첫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
- 두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
- 세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Set 객체 자체
-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므로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 Map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하는 메서드를 제공한다.
Map 메서드 |
설명 |
Map.prototype.keys |
Map 객체에서 요소키를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한다. |
Map.prototype.values |
Map 객체에서 요소키를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한다. |
Map.prototype.entries |
Map 객체에서 요소키와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