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컴퓨터공학전공에 진입하고 열심히 커리큘럼을 쫓아 이런저런 과제를 청산하다 정신을 차려보니 어느덧 3학년 2학기를 수강하고 있는 빌리. 입학하고 전공을 선택하던 게 꼭 엊그제 같은데 벌써 졸업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다. (시간이 정말 야속하게 빠르다... 내가...3학년...?) 어차피 피할 수 없는 졸업 프로젝트라면 남들 다 하는 거 말고 개발자인 내가 흥미롭게 진행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하고 싶었다. 동시에 최근 인공지능 분야를 뜨겁게 달군 GPT 기술에 대해서도 공부할 수 있는 프로젝트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그리하여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주제로 힘차게 닻을 올린 스타트06 너도 멸종되지 않게 조심해 팀. 학교 졸프 주제로 게임 분야를 고른 사례가 많지 않아서 주제 선정부터 지도 교수 컨택까지 어디 하나 쉽게 넘어간 부분이 없었지만 무수한 수정과 고민 끝에 전체적인 기획 뼈대를 가지고 무탈히 개발 단계에 안착했다.
멸종되지 않게 조심하기! (*가장 중요*)
프로젝트 소개
Inkspire : NLP와 생성형 AI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취향을 기반으로 한 게임 목표를 생성하여 플레이하는 1인용 텍스트 RPG
최근 몇 년 동안 인공지능 기술의 혁신적인 발전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러한 변화들은 맞춤형 콘텐츠의 제공이라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즉, 오늘날 인공지능은 빅데이터, 기계학습 및 자연어 처리 기술을 통합하여 사용자 별로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는데 이상적인 툴이 되었다.
이러한 맥락 속에서 게임 산업도 AI의 발전에 영감을 받아 혁신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 플레이어들은 개별화된 게임 경험을 원하며, 자신의 선택과 선호도에 따라 게임 세계를 탐험하고 싶어한다. 이와 같이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창작자의 취향에 맞추어 창작된 기존의 시나리오는 그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어렵다는 한계점을 가진다. 이러한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게임 개발자들은 상상 이상으로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시나리오 작성, 다양한 미션 및 퀘스트 설계, 대화 시스템 구축 등 직접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에는 복잡한 작업이 따르기 때문에 AI를 활용하여 자동화된 시나리오 생성 및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것은 게임 개발자들에게 큰 혁신적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또, 기존의 생성형 AI의 답변에는 매끄럽지 않은 부분이 많고, 특히 일관적인 내용과 말투를 생성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사용자의 몰입감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AI 게임 스크립트 생성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계획이다.
내가 원하는 나만의 스토리게임 Inkspire, inspired by you.
제안 내용 1 - 맞춤형 게임 경험 제공
Inkspire는 사용자의 선택과 입력하는 선호도를 기반으로 AI가 게임 시나리오 및 미션을 자동으로 생성하고 콘텐츠를 제작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개인 맞춤형 게임 경험을 제공한다. 기계 학습을 기반으로 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플레이어의 행동과 선호도에 따라 게임의 스토리, 미션, 아이템, 적, 난이도 등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즐겁고 흥미로운 게임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 Inkspire의 목적이다.
제안 내용 2 - 자동화된 시나리오 생성 및 콘텐츠 제작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한 대화 시스템을 개발하여 플레이어의 질문 및 행동에 따라 자동으로 적절한 대화를 생성하고 스토리를 진행시키며 상호작용할 수 있는 게임 내 시나리오 진행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시나리오 작성에 소요되는 자원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다.
구현 방법
GPT-4 turbo 모델을 활용하여 시나리오 생성 및 대화 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다. 우선 OpenAI에서 제공하는 GPT-4 turbo API를 사용하여 모델에 접근하고 통신할 수 있는 API 연동 및 통신 구조를 구축할 것이다. API 연동 시, 시스템 설정에 게임의 목표 및 종료 시점에 대한 내용을 학습시킬 예정이며, 사용자가 플레이하고자하는 시대적 배경과 게임의 분위기, 주요 캐릭터의 성격 등을 입력받아 이에 따른 사용자 맞춤형 시나리오를 작성할 것이다.
기존의 생성형 AI가 가지는 부자연스러운 답변과 일관적이지 않은 내용 및 말투에 관한 문제는 프롬프트 조정과 fine-tuning을 통해 해결할 것이다. 한국어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행동 및 선택을 분석하여 플레이어의 선호도를 파악하고, 이어지는 사용자의 입력 지문을 분석하여 선택 경로, 아이템, 공격 방식 등의 패턴을 분석해 다음에 이어질 시나리오 내용을 제시하도록 구현할 것이다.
사용할 세부 기술
Python / GPT-4 / KoBERT / Unity / AWS / Django
기대효과 및 의의
- 게임 플레이어 측면
플레이어의 기대 효과로는 플레이어의 경험 개선 등을 기대할 수 있다. 최근 맞춤형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수요에 맞추어 플레이어들에게 게임 세계와 캐릭터에 대한 맞춤형 시나리오를 제공하여 게임 경험의 다양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플레이어들은 자동화된 시나리오를 통해 전보다 더욱 다양한 컨텐츠 및 높은 자유도 속에서 게임 세계에 더욱 깊이 참여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게임의 흥미와 재미를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 게임 개발자 측면
개발자의 기대 효과로는 게임 개발 생산성 향상과 스토리 라인의 다양성 등을 기대할 수 있다. 자연어 처리를 이용한 자동화된 시나리오 생성을 통해 다른 개발 단계에 전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수 있어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최종적으로는 보다 빠른 게임 출시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또한, 게임 개발자들의 무한한 창작 부담을 덜 수 있는 계기가 되어 게임의 스토리 라인을 더욱 다양하게 확장하고 스크립트를 풍부하게 만드는 효과도 있을 것이다.
- And So on
자연어 처리 기술을 게임 개발 분야에 적용하여 게임 개발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다. Inkspire는 게임 산업의 혁신적인 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데모 시나리오
1. 프로그램을 시작하면, 사용자는 "새 게임" 버튼을 눌러 게임을 시작한다.
2. 사용자는 게임 시나리오의 기본 뼈대를 이룰 키워드를 태그의 형식으로 선택한다.
3. 태그를 모두 선택하고 "게임 생성" 버튼을 눌러 게임 스크립트를 생성한다.
4. AI를 통해 생성된 스크립트를 플레이하는 도중 생긴 과업을 주관식 행동 선언을 통해 해결한다.
5. 전투나 행동 판정의 성공 여부는 주사위를 통해 결정한다. 한 시나리오의 플레이가 끝난 후 얻은 공격치를 통해 이후 시나리오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 등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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